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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글로컬대학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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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작성일 23.08.01

1. 글로컬대학이란 무엇인가요?

글로컬대학은 학과 간, 대학과 지역산업 간, 국내와 국외 간 벽을 허물고, 지자체 및 지역 산업계 등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대학-지역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을 의미합니다.

교육부는 2023년 10개 내외 대학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할 계획이며, 과감한 규제 혁신과 폭넓은 지원을 통해 글로컬 대학이 대학의 혁신을 뛰어넘어 지역의 발전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



2.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와 “글로컬대학”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글로컬대학은 과감한 혁신과 지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으로, 지역발전과 연계한 지역 주도의 대학 지원을 통해 대학을 지역혁신 생태계의 허브로 육성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글로컬대학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되고자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해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된 대학 중 소재지가 비수도권인 대학입니다. 분교는 비수도권에 소재할 경우 본교와 별도로 신청 가능합니다. 캠퍼스는 단독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며, 본교가 비수도권에 있으면 본교와 통합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 비수도권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


특별법상 과학기술원, 사이버대, 각종 대학도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2012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 미참여한 대학이나 참여했지만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지 못한 대학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특별법상 과학기술원, 사이버대, 각종 대학도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4. 교육부가 생각하는 혁신의 방향이 있나요?

지금까지는 교육부가 구체적인 혁신의 틀을 제시하면, 대학은 이를 따르는 방식으로 대학지원 정책이 이루어졌습니다. 글로컬대학은 대학이 혁신안을 제시하면 교육부가 대학의 혁신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대학지원 전략입니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이 대학 내외부의 벽을 허물고, 지역과 함께 과감하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직접 기획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특정한 방향의 혁신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하고 신속하게 혁파하고, 집중적인 투자와 지원하는 방식으로 대학과 지역의 발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5. 예비지정과 본지정 단계별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요?

글로컬대학은

1. 대학 내외부의 벽을 혁신적으로 허물고,

2. 지역과 탄탄한 파트너십 구축을 기반으로

3.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 수 있는 대학을 지정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예비지정과 본지정 단계에서의 평가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조 : 글로컬대학 30 추진방안(16쪽, 18쪽)


1단계(예비지정) 평가 기준(안)


영역

평가 주안점

혁신성
 (60점)

 ▶혁신의 비전과 목표는 기존 대학 운영의 틀을 넘어 과감하고 도전적인가?
 ▶제시한 혁신 계획에 따르면, 해당 대학이 한국의 대학혁신을 대표할 수 있고, 중장기적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산학협력 허브로서 역할을 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안이 제시되었는가?
 ▶대학 안-밖, 대학 내부(학과, 교수)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가 혁신적인가?
 ▶혁신을 위한 걸림돌(저해요소)를 분석하고, 걸림돌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규제혁신 등)이 제시되었는가?

성과

관리
 (20점)

 ▶혁신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는 혁신 추진체계를 제시하였는가?
 ▶혁신계획의 실행에 따른 자율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계획은 적절한가?

지역적 특성

(20점)

 ▶해당 대학이 지역 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창업 등을 위한 허브로서 역할을 하기 위한 대학, 지자체, 산업계의 역할은 명확하며 실행 가능한가?(10점)

 ▶대학, 지자체, 산업계가 연계?협력하기 위한 실행체계가 구축되어 있는가?(10점)


본지정 평가 기준(안)


평가 요소

평가 주안점

대학
실행
계획

(70점)

계획의
적절성
 (50점)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은 예비지정 때 제시한 과감하고 도전적인 비전 및 목표에 근거하여 수립하였는가?
 ▶글로컬대학의 비전 및 목표, 혁신전략은 지역발전 전략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가?
 ▶글로컬대학의 혁신전략 및 실행계획은 대학 구성원 간 합의와 소통의 결과에 

근거하여 수립되었는가?
 ▶글로컬대학의 연차별 실행계획 및 투자계획은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글로컬대학 비전 및 목표 실행에 필요한 규제개혁 사항이 적절하게 제시되었는가?

성과

관리
 적절성
 (20점)

 ▶글로컬대학의 연차별 성과목표와 계획은 도전적이고 달성가능한가?
 ▶글로컬대학으로의 성장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성과관리체제의 운영계획은 적절한가?
 ▶글로컬대학 추진을 통한 지역사회 차원의 성과목표(지역사회 기여도)가 도전적이고 달성가능한가?

지자체의

지원 및 투자 계획
 (30점)

 ▶글로컬대학에 대한 지자체의 투자 규모 및 계획은 적절한가?
 ▶글로컬대학과 관련한 지역 산업을 육성할 지자체의 계획이 적절하게 반영되었는가?
 ▶글로컬대학의 인재양성, 연구개발, 산학협력의 성과를 지역에서 활용하기 위한 행정적·제도적 지원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6. 글로컬대학 평가는 누가 하나요?

글로컬대학 평가는 평가를 위해 별도로 구성된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평가위원회’와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위원회’에서 합니다. 평가위원회는 교육·산업·연구계, 전문가 등 관련 분야 대표성을 갖춘 자로 구성되며, 예비지정 평가위원회와 본지정 평가위원회는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최종 출신학교, 현 소속기관에 대한 상피제를 적용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글로컬대학위원회는 평가계획, 예비지정과 본지정 평가결과 등에 대한 적절성 여부만을 심의하며, 평가를 직접 수행하지 않습니다.



[*자료출처: 교육부]